스킵네비게이션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빠른예매 바로가기 사이트 지도 바로가기
월간미르 상세

2018년 11월호 Vol. 346

마음 속에 이는 바람

포스터 한 장┃국립무용단 제16회 공연

 

국립무용단 제16회 공연 ‘마음 속에 이는 바람’ 홍보 포스터다. 초록색과 자주색의 배경이 사선으로 분할돼 보색 대비가 더욱 강렬하다. 포스터 중앙의 춤추는 남녀 무용수 역시 음영 대비로 선명하게 표현된다. 특히 두 사람의 오른팔은 사선으로 평행하게 뻗어 있어 비극적인 운명을 맞이하는 주인공들의 애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여성 무용수의 치마폭을 여백으로 활용해 우측 하단에 제목과 공연 일시뿐만 아니라 버스 노선 정보 등을 노출했다. 이 포스터를 보면 여행사를 통해서도 공연 예매가 가능했으며, R석 대신 SS석이 존재했다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흥미롭다.


‘마음 속에 이는 바람’은 무용극을 정립하고자 했던 송범의 안무작이다. 마당놀이 등으로 기량을 인정받은 김지일이 대본을 쓰고, 창작국악의 대가 김희조가 작곡을 맡는 등 쟁쟁한 제작진으로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순박한 시골 남녀가 타락한다는 진부한 내용에 무용수들의 춤도 미진해 관객에게 실망을 안겼다. 대신 다양한 전통춤을 새롭게 창작하고 국악과 양악을 아우르려 한 시도는 높게 평가받았다.

 

이주현 국립극장 공연예술박물관 학예연구사

 

공연 정보
공연일자     1978년 3월 10~14일
공연장소     국립극장 대극장
극본          김지일
작곡          김희조
안무          송범
미술          김동진
출연          국수호·홍금산·박순자·이문옥· 이화숙·최희선 외

 

공연예술자료 이용안내
국립극장 공연예술박물관은 약 22만 점의 공연예술 자료를 보존하고 있다. 공연예술 디지털아카이브 홈페이지(archive.ntok.go.kr)에서 누구나 쉽게 자료 검색 및 열람이 가능하며 박물관을 직접 방문하면 더 많은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문의 공연예술자료실(예약 방문) 02-2280-5834 공연예술 디지털아카이브(온라인) 02-2280-5805

사이트 지도

사이트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