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3월호 Vol.350 |
---|
3월 3일 삼짇날이 되면 강남에서 돌아온다는 제비. ‘흥보전’의 대목 중 하나인 ‘제비노정기’에선 제비가 흥보에게 은혜를 갚기 위해 그 여정을 상상하고 노래하던 옛사람들은 과연 어떤 마음이었을까.
여행을 떠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여행지의 아름다움, 수많은 이야깃거리가 담긴 유적, 위대한 예술 작품과 위인들의 흔적이 가득한 박물관, 아기자기한 기념품, 쾌적하고 편안한 숙소. 현대인들은 한 번 여행을 떠나기 위해 너무 많은 것을 챙기고, 걱정하고, 예방하고, 계획해야 한다. 나는 오랫동안 배낭여행 마니아로 여행을 준비하며 했던 수많은 생각이 여행을 떠나는 순간부터 많은 부분 달라진 것을 기억한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는 ‘너무도 중요한 계획들, 꼭 해보고 싶은 버킷리스트’가 머리에 가득하지만, 여행을 다녀온 뒤에는 아무리 힘든 기억도, 아픈 상처도, ‘웬만하면 아름다운 추억’으로 재해석되고 재구성되니까. 여행을 다녀온 뒤에는 ‘장소의 기억’보다 ‘사람의 기억’이 더 진하게 남곤 한다. 가보지 못한 곳이라도 여행기나 영화 속에서 아름답게 묘사되어 있는 곳은 흡사 가본 곳만큼이나 소중한 추억으로 남는다. 영화나 소설 속에 아름답게 묘사된 장소를 직접 가보면 그 감동은 마치 불꽃놀이처럼 알록달록하게 마음속에 추억의 무늬를 그려내곤 한다.
‘제비노정기’는 ‘흥보가’에서 흥보가 고쳐준 제비가 보은표 박씨를 입에 물고 중국의 남방에서 조선 땅 흥보 집까지 오는 여정을 묘사하는 대목이다. 현재의 ‘제비노정기’는 고종 때의 명창 김창환이 다듬은 형태로 남아 있다. ‘제비노정기’는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강남에서 출발한 제비가 중국의 명승지를 돌아보는 ‘중국노정기’로서, 단가 ‘소상팔경(瀟湘八景)’과 ‘심청가’의 ‘범피중류(泛彼中流)’ 등을 반영해 제비의 여정을 재구성한 것이다.
흑운 박차고 백운 무릅쓰고 거중에 둥실 높이 떠 두루 사면을 살펴보니 서촉(西蜀) 지척(咫尺)이요 동해 창망하구나. 이렇게 시작되는 ‘제비노정기’는 광활한 풍경을 향해 힘차게 날아오르는 제비의 역동적인 모습을 생생하게 표현한다. 자신을 도와준 흥보를 돕기 위해 ‘행운의 박씨’를 물고 날아오르는 제비는 때로는 한시와 고사를 읊조리며, 때로는 흥에 겨워 온갖 명승지의 아름다움을 예찬하며, 여행자의 낭만을 마음껏 만끽한다. 제비가 묘사하는 중국 호남성에 위치한 남악 형산의 최고봉이자 구운몽 첫 대목에 등장해 잘 알려진 축융봉(祝融峯)이나 순임금의 이비인 아황과 여영을 모신 사당, 황릉묘(黃陵廟), 최호의 시로 잘 알려진 황학루(黃鶴樓), 중국 자금성의 정전인 황극전(皇極殿) 같은 장소 중에는 조선 사신들의 여정과 겹치기도 한다.
요동 칠백 리를 순식간에 다 지내여 압록강을 건너 의주를 다다라 영고탑(寧古塔) 통군정(統軍亭)을 올라보고 안남산 밖남산 석벽강 용천강 좌호령을 넘어 부산 파발 환마고개 강동(江東) 다리를 시각(時刻)이 건너 평양의 연광정(練光亭), 부벽루(浮碧樓)를 구경하고 (…) 문물이 빈빈(彬彬)하고 풍속이 희희(凞凞)하여 만만세지금탕(萬萬歲之金湯)이라.
쉴 새 없이 전개되는 이 숨 가쁜 여정 속에는 서북 지방의 아름다운 경치가 폭포수처럼 활기차게 펼쳐진다.
저 제비 거동봐라 박씨를 입에 가로 물고 남대문 밖 썩 나서서 칠패(七牌) 팔패(八牌 )배다리 애고개를 넘어 동작강 월강(越江) 승방(僧房)을 지나 남태령 고개 넘어 두 쪽지 옆에 끼고 수루루루루 펄펄, 흥보 집을 당도하여 안으로 펄펄 날아들어 들보 위에 올라앉어 제비 말로 운다 지지지지(知之知之) 주지주지(主之主之) 거지연지(去之年之) 우지배(又之拜)요 낙지각지(落之脚之) 절지연지(折之連之) 은지덕지(恩之德之) 수지차(酬之次)로 함지표지(含之匏之) 내지배(來之拜)요 삐드드드드.
제비가 자신의 은인 흥보에게 선물할 행운의 박씨를 물고 오는 길은 긴장감과 박진감이 넘친다. 제비 울음을 묘사하기 위해 반복되는 지之 자를 빼면 ‘알아보시겠어요? 주인님. 해가 바뀌어 또 인사드립니다. 떨어진 다리를 이어주셨으니 은덕을 갚으려 박씨를 물고 와서 절을 올립니다. 빼드드드드’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흥보가 보고 고이 여겨, 찬찬이 살펴보니 절골 양각이 완연, 오색 당사로 감은 흔적 아리롱 아리롱 하니 어찌 아니가 내 제비! 저 제비 거동을 보소. 보은표 박씨를 흥보 양주 앉은 앞에 뚝 때그르르르 떨리쳐 버리고 거중에 둥실 솟아 백운간으로 날아간다. 제비가 가볍게 날아오르는 모습은 마치 여인이 춤을 추는 듯 사뿐하고 경쾌하게 묘사되어 있다.
먼 곳에 대한 동경을 품은 가락
참고
글 정여울 작가. 저서로 ‘마흔에 관하여’ ‘월간 정여울 시리즈’ ‘그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내가 사랑한 유럽 Top10’ 등이 있다. 현재 네이버 오디오클립 ‘당신의 감성을 깨우는 글쓰기 프로젝트’와 KBS1라디오 ‘백은하의 영화관, 정여울의 도서관’을 진행하고 있다.
|